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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날짜인 2020년 11월 15일을 기준으로 가장 최신이자 마지막 개발 소식인 디아블로 4 분기별 업데이트 - 2020년 9월 소식을 요약해 드리겠다. 사실 디아블로 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글을 보셔도 괜찮으나 시간이 귀중한 만큼 요약본을 보고 싶어하시는 분들과 이러한 개발 소식이 있는지도 몰랐던 분들께 바치기 위해 디아블로 4 소식을 꾸준히 게시하고 있다. 더불어 2021년 블리즈컨에 대해서도 간략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한다. 


디아블로 4 분기별 업데이트 - 2020년 9월

목차

 

1. 기술과 특성

 

2. 원소술사 마법 부여 시스템

 

3. 게임 종반 성장 시스템

 

기술과 특성

 

선조력/악마력/천사력 (가칭)

  • 선조력/악마력/천사력이 현재 기획에서 별로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셨다. 그 이유는 '노력 대비 보상'의 문제이다. 특정 보너스를 받기 위해 각각 다른 선조력/악마력/천사력 수치가 붙은 여러개의 장비를 들고 다녀야 하지만, 그 보너스가 그리 크지 않다. 또 그 아이템들의 위력을 끊임없이 계산하여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계산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점이다.
  • 이 시스템에 맘에 들었던 부분은 특정 보너스 수치를 얻기 위해 능력치를 유의미하게 관리하고 추구하는 방식에 적합한 아이템을 만들어 가는 플레이 방식이다. 따라서 반복 실험, 개편 작업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며 다음 업데이트 편에서 자세한 소식을 공유하겠다.

전설 아이템

  • 전설 아이템에 대대적인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1. 아이템이 캐릭터 위력을 좌우하는 정도가 너무 심하다는 피드백에 동의한다. 그래서 위력의 일부를 다시 캐릭터에게 돌려 주려한다. 장착 중인 아이템이 아니라 캐릭터 빌드 선택이 좌우하는 부분을 확대하겠다는 뜻이다. 아이템 선택도 의미 있게 느껴져야 하므로, 적당한 균형을 찾아야한다.
  2. 여러 등급의 아이템 품질을 어떻게 차별화해야 가장 효과적인지 연구하고 있다. 예를 들면 마법 아이템은 희귀 아이템보다 속성 능력치가 높아야 하는가 등의 문제이다. 다음 업데이트 편에 자세한 소식을 전해드리겠다.

새로워진 기술 시스템

  • 피드백을 검토한 결과, 특성 시스템의 깊이와 성장요소가 부족한 점에 동의한다. 플레이어가 기술 포인트를 굳이 써야 하는 이유가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 시스템을 실험하고 연구했다.

<원소술사 기술 트리> 가지에는 기술과 기술 업그레이드가, 뿌리에는 지속 효과가 있다

  • 레벨업 기술 포인트는 트리의 상단의 기술 영역에 사용하게 되고, 여기서는 새로운 기술과 기술의 추가기능을 잠금 해제하고 하단의 지속 효과 영역에 사용 가능한 지속 효과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정사각형 노드에 기술 포인트를 사용하면, 새로운 사용 기술을 습득한다.

 

원형의 업그레이드 노드에 포인트를 사용하면, 이미 습득한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트리의 가지를 타다 보면 지속 효과 포인트를 획득하고 이 포인트를 뿌리 영억에 사용하면 강력한 효과를 얻게된다.

  • 위의 기술 트리에는 여러개의 노드가 있으며, 방대한 기술 트리의 노드 하나하나가 서로 다른 기술에 다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길을 택하느냐에 따라 위력과 플레이 방식이 크게 변한다.
  • 이 시스템에서 지속 효과를 통해 캐릭터를 강화하게 된다. 지속 효과는 특정 기술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여러 종류의 선택지가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자유롭게 조합 할 수 있다.
  • 말씀 드렸듯이 기술 트리 노드를 모두 개방할 수는 없다. 노드의 30~40%만 개방되며 이는 플레이어들이 다양하고 색다르게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원소술사 마법 부여 시스템

  • 야만용사 고유의 무기고 시스템은 야만용사의 위력을 크게 높여주는 시스템인데 그 외의 직업에도 디아블로 4만의 독창적인 고유 직업 메카닉을 연구중이다. 
  • 디아블로는 여러가지 빌드와 직업을 경험해 보는 게임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직업별 고유 메카닉을 구현하면 여러 직업 육성과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이 더욱 재미있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 Ball Lightnig 기술을 예로 들자면, 다른 직업과 달리 원소술사의 기술에는 두 가지 효과가 있으며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 원소술사의 기술은 (다른 직업도 사용할 수 있는) 사용 기술 칸 또는 (다른 직업은 사용할 수 없는) 마법 부여 칸에 배치 가능하다. 마법 부여 칸에 기술을 배치하면 그 기술을 사용 기술(액티브)로는 못쓰지만 대신 부가적인 보너스(패시브)를 받게 된다.
  • 마법 부여로 받는 효과는 강력하며, 현재로서는 마법 부여 위주, 사용 기술 위주, 또는 그 조합 위주의 캐릭터 빌드 모두 가능하다.

             좌 운석낙하 기술 사용(액티브) / 우 운석낙하 기술 마법 부여 배치(패시브)

  • 운석 낙하 기술을 사용한 예시이다. 운석 낙하를 사용시 기술이 발동 되지만, 마법 부여로서 칸에 배치하면, 운석을 제어할 수는 없으나 주기적으로 적 위로 떨어진다. 현재 개발 단계이며, 최종 게임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
  • 팀원들은 이 직업 메카닉에 매우 긍정적이며 드루이드 고유 직업 메카닉도 연구 중이며, 향후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겠다.

 

게임 종반 성장 시스템

  • 마지막으로, 캐릭터 성장 시스템을 열심히 작업중이다. 워낙 중요한 부분이라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전작인 디아블로 3의 정복자 레벨보다 더한 깊이와 반복 플레이가치를 더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음 업데이트 소식에서 소개해 드릴 순 없다)
  • '배우기는 쉽지만 고수가 되기는 어렵다' 라는 개념을 구현하여, 가장 열성적인 디아블로 플레이어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우리는 언제나 공식 토론장, SNS 등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읽고 있다. 개발 진행중이므로 어느 것도 결정된 사항이 아니라는점 유의해 주시기 바란다.
  • 새로워진 기술 및 특성 시스템과 원소술사 마법 부여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을 기대하겠다.

이상 개발 소식 요약에 대한 글을 마치고 2021년에 열리는 블리즈컨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다.


2021 블리즈컨 소식

 

진행방식과 일정

  • 작년과 달리 티켓팅없이 전 세계 누구나 온라인으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 일정은 태평양 표준시 기준으로 2021년 2월 19일부터 2021년 2월 20일까지 2일동안 진행된다.
  • 태평양 표준시는 한국과 17시간이 차이난다 (ex 태평양 표준시가 AM00:00시라면 한국 표준시는 PM17:00)

 

커뮤니티 쇼케이스

  • 의상 전시회, 의상 경연대회, 창작 미술 경연대회, 디지털 스토리텔링 경연대회, 장기자랑 스포트라이트, 멀룩 대행진 등의 이벤트가 개최된다. 출품 기한은 태평양 표준시 기준 2021년 1월 4일이다.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된다.
 

블리즈컨라인 일정 공개 - 2월 19일~20일

달력에 표시해두세요! 블리즈컨의 정신을 내년 초에 개최될 온라인 행사로 집중하고자 준비 중에 있으며, 코스튬 플레이어, 아티스트, 커뮤니티 크리에이터와 가슴 속에 큰 포부를 품은 멀록 여

news.blizzard.com

새로운 소식 발표 예정인 게임

  • 디아블로 이모탈
  • 디아블로 4
  • 오버워치 2
  • 하스스톤 등

아직 까지 공개된 내용이 많지는 않아서 간략하게 적어보았다. 전 세계인들이 모두 온라인으로 손 쉽게 무료로 시청을 할 수 있다니 더욱 이슈가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디아블로 이모탈의 소식 발표에 또 참사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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